제 목 : Dirty business-강활

Dirty business-강활

수입 당귀미를 썰어 국산 북강활에 섞어놓은 강활이 북강활로 팔리고 있다.

강활은 한약재중에서 사용빈도가 많은 국산 한약재중의 하나이다.

게다가 강활은 치료약으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고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강활의 구분과 식별에 대하여 잘알고 사용하는 것이

사용자의 기대(처방)에 부응하는 효과를 볼 것이다.

처방이 아무리 좋으면 무엇하겠는가?

 아무튼 강활은 남강활, 북강활로 구분 되어진다고 시장의 본초학에서 이미 언급하였으므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짜가 강활의 식별방법에 대해 사진과 같이 보기로 하자.

 위의 사진은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짜 북강활의 전체적인 모습으로 일반적인 북강활과 아주 흡사해서 도매유통업자들도 구분하기가 쉽지않다.

하물며 일반 사용자들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이 북강활은 도도매업자(대량구매자)에게는 가격이 조금 싸게 유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반 도매업자들에게는 정상적인 북강활과 같은 12000-13000원대의 가격으로 유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의 사진들은 상단의 사진중에서 다리(미)부분만을 골라서 다시 확대촬영을 하였다.
물론 육안으로도 구분이 가능하지만 좀 더 확실하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중에서 일정한 부분만을 최대확대하면 정상적인 북강활의 다리(미)와 수입당귀의 다리(미)의 특징적인 모습을 확실히 알 수 있다.

A는 수입당귀의 다리부분을 원반 절단기로 썰은 것이고
B는 북강활의 다리부분을 원반 절단기로 썰은 것이다.

*어떻게 다른가
1.먼저도 언급하였지만 북강활은 대략 3월경부터 붉은 반점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사진A는 붉은 반점도 없을 뿐만 아니라 조직도 북강활보다 더 치밀하다. 북강활이라면 다리(미)부분도 썰린 면에는 사진B처럼 붉은 반점이 생긴다.

2.북강활과 수입당귀미의 부분을 따로 모아 냄새를 맡아보면 냄새도 확실히 다름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도 상당히 틀림을 알 수 있을 것이다.

3.북강활은 보편적으로 다리(미)를 썰지 않고 부러트린 채로 몸통과 섞는다. 따라서 신(몸통부분)에 달린 미 부분만이 신을 썰을 때 같이 썰리므로 수입당귀미의 경우처럼 길게 썰리지가 않는다.

4.정상적인 북강활에 수입당귀의 미만 썰어 섞었다.따라서 사진에서 처럼 수입당귀의 미는 반점이 없고 깨끗하고 썰린면의 중앙부분에 선이 형성되어 있으므로 찾아 내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 얼만큼 들어있을까?
대략 20%이상은 들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왜 섞었을까?
1.돈이 많이 남는다
2.수입당귀와 북강활은 모두 향이 강한 한약재여서 3:7이나 4:6으로 섞으면 수량이 많은 쪽의 냄새가 수량이 적은 쪽의 향을 누르고 수량이 많은 약재에 가까운 냄새가 나기 때문에 일반 판매업자나 사용자들은 구분하기가 쉽지않아 속이기 쉽다.

◈ 진짜 궁금한 부분----------------------------------------------------------(얼마나 남을까?)
수입당귀 다리부분만은 1000원 이하, 북강활은 12000원 이상으로 보면
대략 짐작은 가는데 저는 계산을 잘 못해서리……
한자루(100근당)= (12000-1000)*대략20=??????-(허걱)

◈ 어떻게 될까?
1.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많다.
  -사용자는 자기가 처방을 잘못했거나 잘못사용했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2. 효과가 없으면 다음부터 한약을 먹지않는다.
  -대중화는 멀어짐
3. 먹지않으면 업계에 불황이 온다.
4. 불황이 오면 문 닫는 곳이 마니 마니 생긴다.

-----2002.08.23일 초고
-----2002.08.24일 수정

  ▶ 한마디 하기
[한마디하기] [전체한마디]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 700냥

다음글 : 감초1-3 환경,일관성,대중화

        


 

회사소개 | 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 둘러보기
(우:300-825) 대전광역시 동구 용전동 174-5,  TEL : 042-637-2246
  E-mail : ,  Copyright 2001-2002 DOMESISE.COM, All Rights Reserved.